top of page
Accountant at Work

Fixed Index Annuity

주가 지수형 어뉴이티

인덱스/지수형 연금: Image

인덱스 어뉴이티란

보험사에서 판매하며 크게 자산 증식용 상품과 종신 생활비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으로 나눠진 금융상품이다.  상품과 연결된 주가지수나 ETF등의 변화를 기간별로 측정을 하고, 상승변화시 정해진 계산 방식으로 이자를 계산하고 고객의 계좌에 지급하는 상품이다.

이자 계산 방식과 투자 목적에 따라 상품구성을 몇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최근 이자율의 급격한 상승은 인덱스 어뉴이티의 상품구성을 더 알차게 하는 방향으로 우호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주식투자시장의 커진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투자자가 전혀 감당하지 않는 상품이지만 주식시장과 연계되어 이자를 지급받는 상품인 만큼 주식시장의 투자경향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상품이다.

이자율의 상승으로 보험사의 제공이자율 또한 상승하고 있으며, 이자계산에 지표가 되는 계산 방식 또한 가입자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개선된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어 자산 투자 포트폴리오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 어느곳도 안정적인 투자처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만큼, 현재로서는 안전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 특히 은퇴자산을 안전하게 운용해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상품이 될 수 있다. 


​인덱스 어뉴이티의 특징

  • 원금보장

  • 운용비용 없음

  • 주식시장에 직접투자되지 않음

  • 주식 상승시에만 참여

  • 최대 이자 지급 –지급방식에 따라 CAP/Trigger/Spread/Margin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함

  • 조기 해약 부과금(Surrender Charge Period) 이 존재함 

  • ​해약금 부과기간이라도 일반적으로 자산의 10%까지 인출이 가능하며 RMD의 경우 해약부과금을 적용하지 않는 상품들도 존재함

인덱스/지수형 연금: Text

Fixed Index Annuity 이용 가능 계좌의 종류

Service Subtitle

  • IRA/ROTH IRA

  • SEP IRA/SOLO 401(k)/Profit Sharing

  • 401(k)/457/TSP/PENSION Rollover

  • NQ(Cash- After Tax Money)

인덱스/지수형 연금: Text

​투자 적합성

Expert Guidance​

  • 원금보장을 우선시 하시는 분

  • 은행의 저축상품이나 MYGA보다 나은 수익률을 기대하시는 분​

인덱스/지수형 연금: Text

인덱스 어뉴이티의 이해

주가지수의 변동성 및 UPSIDE POTENTIAL에

대한 이해

어뉴이티 상품의 이자계산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표준지수는 S&P 500이다. 

S&P 500은 미국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500개의 대표기업을 지수화 하여 경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S&P 500의지수구성의 비중을 그대로 차용하여 직접투자하는 펀드나 관련 파생 투자상품이 투자자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보험사의 생명보험이나 어뉴이티의 이자지급의 기준을 삼는 지수이기도 하다.

상하 변동성이 큰 지수라 직접 투자시 수익과 손실에 대한 변동성이 큰 지수이지만 원금을 보장하는 인덱스 어뉴이티의 이자계산방식에는 하락시에는 0% floor가 제공되어 손실에 대한 방어를 취할 수 있으며 상승변동시에 이자를 취하는 장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upside에 대한 제약을 두어 수익에 대한 제약도 함께 존재함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CAP/Spread/Margin/Participation 등 다양한 이자계산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도 거기에 있다.

Index Annuity의 수익률에 대한 기대는 과거 S&P 500의 흐름에 기인한다. 하락시에는 Downside Protection을 제공하지만 상승시에는 Upside Potential을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이자율의 급등으로 CAP등 이자율 계산방식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크게 변동된 만큼 원금보장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더욱 더 매력적인 상품들이 제공되고 있다.

과거의 흐름이 미래에도 그대로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상품의 구성은 원금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주식시장의 흐름을 수익구조와 연결한다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투자옶션이 될 수 있다.

Picture3_edited.webp

이자 계산 방식에 이해 - CAP

CAP 방식은 일정기간동안의 지수변화에 대해 최대치 이자지급방식을 취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11%의 CAP이라하면, 지수변화의 상승분에서 이자지급분을 11%까지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대부분 1 yr point to point 라하여 투자시작시점부터 1년간의 변동폭을 계산하며 상승시에만 적용되고, 하락시에는 이자제공이 되지 않으며 원금과 과거 수익분에대해서도 보호가 된다. 

회사의 상품에 따라 1yr PTP, 2yr PTP 혹은 그 이상의 기간동안을 이자 계산기간으로 정한 상품들도 존재한다. 

​추가로 기억해야할 내용으로는 Participation Rate이 있는데, 이는 이자 적용분을 몇%까지 할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100% Participation Rate에 CAP이 11%이면 전체 투자자산에 대해 11%까지 이자 적용을 한다는 의미이다. 

Picture1_edited.webp

이자 계산 방식에 대한 이해 - TRIGGER

Trigger 옵션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이자계산하기 쉬운 옵션일 수 있다. 
CAP과 동일하게 일정기간을 변동폭을 계산하는 기간으로 두고 있으며 대부분 1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1yr PTP Trigger 라고 하면, 투자 시작 시점부터 1년후에 연계된 주가 지수의 변화에 대해 Positive 한 변동이 있는 경우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Trigger옵션의 경우 대부분 S&P500 1yr PTP를 사용한다. 
투자 시작시의 S&P500의 지수와 일년후의 지수 변화가 0%나 그 이상일 경우 정해진 이자를 계좌에 지급받을 수 있다.

Picture2_edited.webp
인덱스/지수형 연금: Services

그 외의 이자계산 지급 방식

  • Spread/Margin - 지수 상승분에 대해 약정된 %를 제외한 모든 이자를 제공한다는 계산 방식이다. CAP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Spread/Margin 방식이 더 우세한 방식이라 고 오해는 하지 말아야 한다. 주가 지수의 흐름의 형태나 적용된 지수의 변동폭에 따라 CAP에 비해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으니 분산 적용이 권장된다. 

  • Participation Rate - CAP없이 Participation Rate 만 적용하는 경우라면, 상승분에 대하여 제안된 %까지 이자를 지급하는 계산 방식이다. Participation Rate이 높은경우200%이상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러한 경우라면 S&P 500 지수가 아닌 변동폭이 제한된 ETF 지수등이 제공되어 있을 것이니 무조건 유리하다고 할수 없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분산적용이 권장된다. 

인덱스/지수형 연금: Text

Index Annuity의 비용

Fixed Index Annuity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 방식으로 운용이 되나,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이자 계산을 유리하게 (enhanced)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게 옵션이 제공되어 비용을 부과 하니 그러한 옵션을 취하지 않는다면 비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종신 생활비를 보장하는 특약(Rider)경우는 선택시 비용이 부과되나하나 종신 생활비를 목적으로 분류되는 상품이다. 종신 생활비를 보장 받는 목적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비용 또한 Cash Value에서 인출되기 때문에 자산 증식 목적일경우 불리하게 작용되는 만큼 담당에이전트와 상품가입목적과 투자기간 및 투자성향에 대한 상담후 꼭 맞는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인덱스/지수형 연금: Text
bottom of page